본문 바로가기

독서로그

2020년 4월 서평 [필립 피셔 -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 성장주 가치투자 필독서

반응형

책정보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564228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주식 투자 서적으로는 최초로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에 오른 영원한 투자의 고전이다. 성장주라는 개념을 제시하며 기존의 기술적 분석과 계량적 분석에 의존해왔던 주식 투자 기법에 일대 변혁을 가져왔다고 평...

www.aladin.co.kr

 

감상 이전에

 

글 분리예정

https://liante0904.tistory.com/241

 

감상

주식시장에는 크게 성장주와 가치주로 나뉘고 있는듯 하다. 나는 두가지 위치의 주식 모두가 나름대로 가치가 있고 어느 한쪽에 치우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핵심은 성장주,가치주 어느 하나라도 분명하게 스스로 분석이 가능해야 양쪽을 모두 취할 수 있다. 아주 짧게 말하자면 가치주는 이미 성장동력을 다해서 매출과 실적이 드라마틱하게 성장할 수 있는 회사는 아닐 것이다. 하지만 꾸준하고 안정적으로 실적을 내며 투자자에게 배당이라는 결실을 나눠줄 것이다. 그리고 성장주보다는 다소 느리지만 꾸준히 주가의 상승을 보답할 것이다.

 

결국 지금의 가치주도 수십년전에 과거에는 성장주의 길을 걸었을 것이며.. 우리는 그 모습을 가치주라는 형태로 보고 있을뿐이다. 

 

이 책에서는 단 한번도 '성장주' 라는 단어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다. 다만 필립 피셔가 활동하던 시기에는 대부분의 주식들이 성장주 의 위치에서 성장하는 시기가 아니었을까? 생각하게 된다.  그런 관점에서 우리는 성장 가능성이 큰 기업을 필립 피셔가 발굴 해낸 방법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책에선 내게 어디에서도 들려준적 없는 훌륭한 기업을 찾아내는 방법을 구체적인 방법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다만 몇가지 점들은 기업의 내부 정보를 알아야 한다는 점에서 다소 뻔한 얘기이기도 하며 일반인의 수준에서 할수 없는 일들도 있다. 

 

그렇지만 기업의 내부 정보를 일반인 보다 잘 알수 있는 증권가의 분석, 애널 리스트 리포트를 참조하면 어느정도는 비슷하게 참조 할 수 있는 수준임을 감안할 때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과 관점은 현실에서 매우 동떨어져 있다고는 할 수 없다. 혹은 어떤 면에서 기업 투자를 위해선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해당 기업에 대한 분석이 분명히 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내가 이 책에 내리는 결론은 당신이 장기투자를 통해 최소 2~10배 이상의 수익을 안겨줄 성장주 투자를 염두한다면 이 책을 잃지 않고는 성공할 수 없다고 감히 생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