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Tip

배틀 그라운드 위한 마지노선 데스크탑 업그레이드 가이드

반응형



들어가기 전에..

위 글은 실제 플레이를 위해 직접 사양을 업그레이드 하면서 체감 상 느낀 것을 토대로 작성 되었습니다. 또한 간접적으로 벤치 마크를 통해 유추한 사양도 있음을 미리 명시합니다.


배틀 그라운드를 위해 PC 업그레이드를 고민 중인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예 처음부터 본체를 뽑는 분들의 경우 추천 견적이 꽤 많을 것으로 생각 되서 그분들을 위해서는 따로 적지 않겠습니다. (워낙 많은 견적 추천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보통 게임보다는 기본적인 사용을 위해 데스크 탑을 구입하고 사용하면서 추가적인 지출을 줄이면서 게임을 즐기기 원할 겁니다. 제 경우 배틀 그라운드를 얼리억세스 2, 그러니까 2017년 5월 쯤에 구입해서 즐기기 시작할 때라 구체적인 업그레이드 추천이 많이 없었습니다.


대부분 몇몇 카페와 레딧 그리고 가끔 보이는 벤치 마크 몇개를 유추하여 부품을 선별해서 고민하고.. 뭐 그런 식으로 했었죠. 그런 경험을 토대로 이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주요한, CPU, RAM, VGA 순으로 나누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물론 그전에..




배틀 그라운드 마지노선 플레이 환경은 어느정도 인가?


fps 게임이므로 당연히 최소 60프레임에 근접한 환경을 말합니다. 물론 144프레임과 144hz를 유지할 분들이라면 이 글을 보고 계시지 않을거라 생각됩니다. 
위 글의 파악 사양은 대략 플레이 옵션은 텍스처를 중간 나머지는 낮음 정도를 기반으로 합니다.

최하 옵션을 주고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 개발사의 최저 사양이 아닌..
어느정도 프레임 유지와 플레이가 가능한 선에서의 마지노선 사양을 적은 포스팅이므로, 당연히 개발사 최저 사양보다는 높다는 점 먼저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CPU

공통 조건

4코어라면 무조건 환영
2코어라면 4Ghz에 근접한 CPU라면 어느정도 타협이 가능.

 


Intel 기준(온전히 직접 테스트)

스카이, 카비레이크 -> i3 가능
샌디, 아이비 브릿지, 하스웰, 하스웰 리플레시 -> i5 이상

이하 아키텍쳐 (린필드, 콘로, 울프데일, 켄츠,블룸필드 etc) 플레이를 포기하거나 플랫폼을 업그레이드 하실 것 추천



AMD 기준(Intel 테스트를 기반으로 한 벤치마크를 이용한 추천)

AM3 소켓 기반의 CPU -> 플레이를 포기하거나 플랫폼 업글을 추천

AM4 소켓 기반 CPU 기준

라이젠 이라면 무엇이든 환영!   -> (심지어 라이젠 1200의 경우 아이비 i3 ~ 하스웰 i5 사이 이므로)

라이젠 1700 -> 배틀그라운드 송출, 스트리밍을 원컴으로 계획 중일 경우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음


특히 라이젠의 경우 모든 라이젠 CPU(X와 논X 상관없이)가 배수 락이 해제되어 있으므로, 메인보드가 허락한다면 CPU 오버 클럭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약간의 오버 클럭으로도 상당히 프레임 향상이 가능합니다. 

(특히 라이젠 1200, 1400, 1600처럼 클럭 낮은 CPU에게는 빛과 소금 같은...) 



RAM(메모리)

특별한 이견 없이 최소 RAM 12GB(4GB+ 8GB)를 맞출 것을 추천..

당연히 여유가 된다면 16GB(8GB+8GB or 4GB+4GB+4GB+4GB)

PC방 , 가정집 환경과 관계 없이 RAM 8GB 환경으로는 원활한 플레이가 절대로 불가능


 

특히 라이젠의 경우 메모리 오버 클럭을 할 경우 체감 성능 향상 뿐만 아니라, 게이밍 환경에서도 프레임 상승에 효과가 크므로, 시간을 내어서 무조건 메모리 오버 클럭을 하시는 것을 추천. 

심지어는 라이젠 구매 시, 메모리 오버 클럭을 하지 않을 것이라면 라이젠 구매를 포기하라고 말할 정도로도 효과가 큼.



VGA(그래픽 카드)

공통 조건

특별한 이견 없이 VRAM의 경우 최소 3GB이상

-> 모든 옵션을 최하로 놓을 경우 2GB 환경에서도 플레이 자체는 가능하지만, Tab키 파밍이나 문을 열고 닫는 등, 움직임이 발생하면 스파이크가 생깁니다.



Nvidia 기준(온전히 직접 테스트)

9시리즈 기준 GTX 970이상

10시리즈 기준 GTX 1060 3GB 버전 이상



AMD 기준(Nvidia 테스트를 기반으로 한 벤치마크를 이용한 추정)

최소 R9 380 시리즈 4GB 이상


AMD의 경우 380시리즈가 엔비디아의 GTX960와 GTX970사이에 걸쳐 있으나, 대부분의 게임과 배틀 그라운드가 엔비디아의 지원을 받으며 최적화를 진행하고 있으므로 실제 벤치보다 게임 프레임은 적게 나올 확률이 높으므로 380을 최저 마지노선으로 채택

추가적으로 GTX960과 GTX1050ti를 고민하고 추천하는 분들이 많을 줄로 생각되나,


GTX960과 GTX1050ti는 사실상 동급이며 (gtx960의 저전력 버전이 1050ti)이는 사양이 높은 fps 게임에는 성능이 모자를수 있으므로, GTX970과 GTX1060을 추천.

(GTX970은 GTX960의 두배정도의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1060의 경우 GTX980의 저전력 버전에 가까운 위치와 성능을 가진 좋은 그래픽카드 임)  



최초 작성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116440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