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Linux Unix

우분투 설치 후 기본 세팅정리

반응형

우분투에 입문하면서 그때그때 필요에 의해 검색해서 얻게 된 정보들을 정리하여 나열..

따로 정리하지 않고 원 출처의 링크를 첨부


랩탑 or 영문 자판 키보드에서 우측 Alt키를 한영키로 동작 시키는 방법

http://lhb0517.tistory.com/m/entry/우분투-기계식-키보드-오른쪽-알트키AltR를-한영전환키로-변경


UIM을 추천하는 이유는 JetBrain의 IDE들이 UIM 입력기에서 충돌이 덜하다는 이유이다. 
이 작업은 기본적으로 약간의 스크립트 수정이 필연적으로 필요하다. vim, emacs 각자 편한 편집기를 사용하자. 이 글은 리눅스 어린이를 위한 글이므로
가장 편리한 GUI 편집기 gedit을 이용 할 것이다. 이용하려면 먼저 설치해야한다.

$ sudo apt-get install gedit


설치하였으면 편집해야 할 파일을 열어주자.

$ cd /usr/share/X11/xkb/symbols/

$ sudo gedit altwin

여기서 최상단의 symbols[Group1] = [ Alt_R, Meta_R ] };  의 값을 Hangul 로 바꿔준다. (잘 이해가 안가면 출처를 확인) 


iBus

http://ledgku.tistory.com/24

iBus를 이용해서도 우측의 Alt를 한영키로 바꿀수 있다. 추가적으로 우측 상단의 iBus 설정창에서 한영 전환키를 정할때, Shift + Space를 삭제해줄 수도 있다. (혹은 추가 해줄수도 있다.)


UIM 입력기 설치 및 한글 입력 설정 (추천 방법)

http://deneb21.tistory.com/m/357
http://www.kwangsiklee.com/2016/12/우분투에서-uim-한글입력기-설치하기/
https://gist.github.com/msjang/229b832e7e3e20b7e11a

iBus보다 굳이 UIM 입력기를 추천하는 이유는 JetBrain사의 IDE들이 다른 입력기에서 충돌을 일으키지만 UIM에선 충돌을 일으키지 않기 떄문이다. 개발자들에게 입력기 스트레스는 개발 의욕을 하락 시키는 요인이기떄문...
설치는 단 한줄의 명령으로 가능하다.

$ sudo apt-get install uim uim-byeoru

설치후 설정 > 시스템 설정 > 언어 > 입력기 = uim-systray 를 선택해주고 UIM 입력기 세팅에서 벼루를 선택해준다. (GUI 콘솔에서 선택 출처 참조)

언어 전환은 각자 한영키나 쉬프트 스페이스 같은 단축키를 지정하자. 이후 로그아웃 혹은 재부팅 후 사용하면 된다. 




좌측 Alt키를 눌렀을때 애플리케이션 검색이 뜨는 것 막기 (HUD Shortcut Disable)

http://werft2.tistory.com/12

환경설정 언어가 한글일 경우 - '허드를 표시할 키' 라고 나온다. HUD눈빠지게 찾다가 시간날림 -_-)


랩탑에서 USB마우스 사용시, 터치패드 자동으로 비활성화 하기 (Touchpad-indicator)

설치후, 우측 상단의 상태바에서 Preference - Actions - Disable touch when~~ plugged (맨위의 것)을 체크해주면 된다.
설치방법은 각자 알아서 -_-) 


크롬에서 비디오 시청시 플리커링 (깜빡거림) 현상 없애기

https://askubuntu.com/questions/766725/annoying-flickering-in-16-04-lts-chrome

설정 - 고급 - 가능한 경우 하드웨어 가속 사용 (체크 해제) 주로 트위치볼 때 이 현상이 나오던데. 해결 

아무래도 리눅스에서 그래픽 가속은 잘 되지 않는 느낌..


Super(윈도우키) + D 로 바탕화면 보기 단축키 변경? 혹은 활성화 하기 (윈도우 단축키와 동일하게 설정)


https://askubuntu.com/questions/466337/super-d-ubuntu-14-04

시스템 설정 - 모양 - 동작 방식 - 데스크톱 보이기 아이콘을 런처에 추가 를 체크해주면, Super + D 키가 바탕화면 보기로 작동합니다.

이는 키보드 - 단축키에서 바탕화면 보기를 하여도 단축키가 동작하지 않는 것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TLP를 이용한 배터리 최적화 설정 (TLP를 이용한 배터리 임계치 설정은 Lenovo 기종만 가능)

http://linrunner.de/en/tlp/docs/tlp-linux-advanced-power-management.html

Installation 항복 참조, repository를 등록하여 apt-get으로 설치한다.
TLP는 데스크탑과 랩탑을 포함한 모든 PC에 사용할 수 있는 Power Management툴이며, 서두에 적은 것처럼 배터리 충전 임계치를 조정하는 기능은 오로지 Lenovo 기종에만 가능합니다.

또한 샌디브릿지가 탑재된 레노버 기종에는 다른 모듈을 설치해주면 좋다고 되어 있는데..그건 본문에서 lenovo 키워드로도 쉽게 찾아질거에요

하지만 TLP 자체는 매우 훌륭한 툴이라고 하니, 필요하면 Lenovo 랩탑이 아니더래도 설치하는 분들이 많이 있는것 같습니다.
TLP 설치하면 거의 모든 세팅이 맞추어져 있으며, 배터리 모드 일땐 전력소모를 절약하게끔, AC모드 일때는 퍼포먼스 모드로 되게 커널이 짜여져 있답니다.

간단한 영어이면서도, 정리가 매우 잘되어 있으니 쭉 따라가면서 설치하고 필요한 기능을 켜주면 될듯합니다.
  
간략하게 설치방법은 
$ sudo add-apt-repository ppa:linrunner/tlp
$ sudo apt-get update

레노버 사용자라면 추가적으로

$ sudo apt-get install tp-smapi-dkms acpi-call-dkms

사용하면 레노버만을 위한 배태리 임계치 제한이 가능합니다.


$ sudo tlp start

를 하면 tlp가 적용 됩니다. 적용 후 작동은 재부팅 후부터 되는듯합니다!



프로그램 사용시 한글깨짐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gilugi407&logNo=150172053186&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

오래전부터 simplenote라는 녀석을 쓰고 있는데. 멀티플랫폼 지원이 좋은편이라.. 우분투를 deb으로 깔면서 문제가 발생.
아이콘이 깨지는 문제는.. 의외로 재부팅하면 손쉽게 해결되고 (?)
한글깨짐의 경우 터미널을 통해 한글팩을 설치하고, EUC-KR 인코딩을 추가 해주므로서 해결됨..

$ apt-get install lanuage-pack-ko

$ locale-gen ko_KR,EUC-KR


아마 언어팩에서는 업데이트가 따로 없을수도 있고, 결과적으로 로케일에서 EUC-KR을 추가하면 해결됨



차차 찾게 되면, 혹은 여기서 커스텀을 더 하게 되면 조금씩 추가 하겠습니다.. 



프로그램 설치 삭제 방법 (deb, tar.gz, rpm)

http://deviantcj.tistory.com/444

사실 이건 기본 세팅도 아니고 가장 기본적인 사용 방법인데.
나와 같은 리눅스를 처음 접하는 어린이에게는 꼭 필요한 팁일 것이고.. 유형 별로 매우 매우 정리가 잘 되있는 글이라 생각하여 추가하였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레드햇 기반은 rpm 설치파일을 이용해서 설치하고.
데비안은 deb 파일, tar.gz 정도로 나뉜다는 것.
deb은 그냥 실행해서 설치를 해도 되고. 터미널에서 apt get install 을 이용해서 설치해도 된다.
tar.gz의 경우 압축을 풀고 실행 파일만 실행해도 될 수 있고,
직접 컴파일을 해서 사용해야 할 수도 있다는 것.


랩탑에서 멀티부팅시 시간 불일치 

https://www.tuwlab.com/ece/28472

$ timedatectl set-local-rtc 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