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버깅/Spring mvc (Maven, Mybatis)

스프링 프레임 워크(Spring Framework) - 1. 개발 환경(1)

반응형

0. 머리말

이제 갓 개발을 배워나가는.. 그리고 국비지원 IT 교육 등을 통해 자바와 SQL 정도만 배운 사람들을 위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저 역시 국비지원을 통해 배우게 되었는데. 배운것에 대한 스스로 정리와 문서화를 위해 이 카테고리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 카테고리에서는 코딩과 SQL , HTML 작성법에 대한 이론은 다루지 않습니다.
주로 스프링을 설치하고 세팅하여 사용하고 코딩을 하는데 필요한 지식들을 다루게 될 것입니다.
즉 Java와 SQL , HTML 은 초급?? 수준의 기술을 숙지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진행을 하고..
최종적으론.. 댓글 정도를 달수있는 게시판을.. 만들게 될겁니다.. (언제될지는..)


1. 개발 환경

IDE : SPRING TOOL SUITE™ 3.9.1 RELEASE for Windows (Spring.io 배포판 Eclipse) or Eclipse 4.3 Oxygen (4.7)


JDK : JAVA SE 8u144 


Tomcat : Tomcat 8.0


Maven : Maven 3.2.2


작성일 기준으로 최신버전, 혹은 최신에 근접한 버전을 선택 설치 하였습니다.

윈도우를 기준으로 하며, 파일 경로는 대부분 default, 혹은


c:\java\폴더명  으로 나누었으며,  ide, was, workspace 정도로 나누었습니다.



1.1 Eclipse 설치(IDE)

https://www.eclipse.org/downloads/?

페이지에서 Download 64 Bit 혹은 32 Bit 아랫쪽의 'Download Packages' 를 누른 뒤, 두번째 란에 

'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s에  우측 32bit, 64bit를 다운받아서 압축을 풀어줍니다. 

압축은 IDE 폴더에 옮겨서 풀고.. 혹은 이전 버전이 필요하다면 우측 끝부분의 More Downloads, 혹은 그 하단의 Older Versions를 이용.


1.1.1 (STS) Eclipse 설치(IDE)

https://spring.io/tools

페이지에서 OS 환경에 맞는 버전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어줍니다. STS버전의 이클립스는 spring.io 에서 배포하는 IDE로 

Eclipse를 다운받은후 STS를 market에서 따로 다운 받는 번거로움을 덜어줍니다. 

단점은 기존의 Eclipse보다 조금 무겁다고 알려져 있는데.. (요즘 사양이 워낙 좋으니 큰 문제는 아니리라..)



1.2 JDK 설치(JDK)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페이지에서 JDK Download 클릭 후, 중간의 Accept License Agreement 라디오 박스 클릭 후, 사용하는 OS와 상세 버전을 찾아서 다운로드 후 설치



 

1.3 Tomcat 설치(WAS)

http://tomcat.apache.org/

페이지 좌측의 Download 아래에 버전별로 원하는 Tomcat을 선택, 아랫부분에 'Binary Distributions'에서 

Core의 64bit Windows Zip을 다운로드 하고, was폴더로 이동



1.4 Eclipse 에서 JDK 환경변수 설정

이클립스가 설치된 폴더의 eclipse.ini 파일을 메모장이 아닌 다른 텍스트 에디터를 이용해 열어준 뒤, 기존의 형식에 맞게 다음 명령어를 추가한다.


-vm

C:\Program Files\Java\jdk1.8.0_144



C:\Program Files\Java\jdk1.8.0_144 에서 jdk1.8.0_144는 설치한 버전마다 파일명이 다를수 있다.

C:\Program Files\Java 에서 설치된 JDK중 가장 최신버전의 경로를 복사해서 다음과 같이 입력해주면 된다.



이후에 이클립스를 실행해주면 된다. 에러 없이 잘 실행됫다면 성공이다!


※ MS-DOS에서 Java를 실행하지 않을 것이므로.. 윈도우 7에서 환경변수 설정은 따로 하지 않습니다. 필요하신분은.. 하단의 출처에 블로그를 보고 따라하시면 됩니다.




참조 출처:

http://javaengine.tistory.com/267

http://mongodev.tistory.com/27


윈도우7 에서 환경변수 설정

http://prolite.tistory.com/97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