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버깅/Spring mvc (Maven, Mybatis)

스프링 프레임 워크(Spring Framework) - 4. 프로젝트 생성 및 설명 Hello World

반응형

이클립스 및 STS (이하 IDE)를 실행하면 프로젝트 설정 창이 나타납니다. 적당히 C드라이브에 project나 source를 만들고 workspace폴더를 만들어서 지정해주고 OK를 누릅니다. 예시) C:\source\lianteWorkspace

제 경우 별명과 Workspace를 넣어서 폴더를 하나 만들어 주었습니다. 

대략 6등분된 6개의 레이아웃이 나타날텐데. 간단히 보이는대로 역할을 적어보자면 

Package Explorer - Java의 패키지가 아니라 워크스페이스의 패키지들이 보입니다. 쉽게 말하면 프로젝트들의 패키지 익스플로러 정도로 보입니다.

메인화면 - 메인이 되는 코드 작성 페이지입니다 (??)

Outline - 말그대로 (??) 아웃라인입니다. 각 소스들의 태그라던가.. 메소드 같은 것을 인식하여 보여주고 클릭하면 바로바로 이동합니다.. (근데 보통 이걸 잘 안쓰죠.. 저도 스크롤 그냥 내려서 씁니다)


아랫줄로 내려가서..

Server - 개발환경(2) 에서 아마 WAS (서버)를 추가 할때 다뤄을 겁니다. 그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개발시 아마 가장 많이 쓰는 곳인듯.

Console - Hello World 찍을때 나타나는 곳이죠. 이 역시도 개발시 가장 많이 보는 곳일테니 설명 생략.

Spring Explorer - 패키지 익스플로러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 Package의 형태가 아닌 STS의 형태로 보여줍니다. Beans를 기준으로 트리가 되어 있어서 초기 세팅시 수정하게 되는, servlet-context.xml, root-context.xml, 그리고 그곳에 추가된 xml Beans 들이 단위로 보입니다.

또한 컨트롤러의 mapping 메소드들을 모두 보여주는데.. 이곳도 사실 잘 안쓰는 곳중 하나입니다. (지금 보니 엄청 편하네요 써야겠습니다)


1. Spring 프로젝트 생성

자 그럼 이제 Spring 프로젝트를 생성해봅니다.

1. Ctrl + N 이나 패키지 익스플로러에서 우클릭을 하여 New - Other를 누릅니다.

2. 검색창에 Spring을 검색해서  Spring - Spring Legacy Project를 누르고 Next 

3. 적당한 프로젝트 명을 작성한 후, Templates는 Spring MVC Project

4. 적당한 패키지 명을 작성 후, Finish를 누르세요.

5. 프로젝트 생성과 빌드가 진행될겁니다. 그리고 패키지 익스플로러에 생성한 프로젝트가 제대로 나와야 정상입니다.

6. 빌드와 validating을 합니다. 유효성 체크가 전부 끝나면 프로젝트 앞에 X표가 사라집니다. X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이클립스를 껏다키세요. 안되면 처음부터 시작합니다 (뭐????)

7. 생성한 프로젝트를 우클릭해서 가운데의 Run as - Run on Server를 누르세요.

8. 정상적으로 실행되었다면 영어로 Hello world가 나오고 ?? 와 함께 날짜와 시간이 나올겁니다. 이게 되었다면 정상입니다.

9. 자 그러면 ?표가 제대로 표시되게 해봅니다. 이것은 프로젝트가 작성될때 인코딩과 스프링에서 인코딩이 서로 맞지 않아서 그럴거..(라고 알고 있습니다)

10. 개발 환경 구성과 연관이 있으므로.. 다음 장에서 해봅시다 (??) 






반응형